이스트에그는 부활절 달걀이라는 뜻으로 크리스천들은 부활절날 삶은 달걀을 나눠주는데 가끔 장난기 있는 크리스천은 삶은 달걀 대신 생달걀을 나눠 주곤 했답니다.
받은 사람이 삶은 달걀인줄알고 톡톡 깨먹으려다 깨져서 상대방에게 놀람과 웃음의 색다른 재미를 주었습니다. 프로그래머들도 사용자들에게 재미를 주기위해서 이스트에그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최초의 이스트에그는 1977년 아타리 2600게임기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스트에그에도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이스트에그는 윈도우의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속에 숨어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소프트웨어의 정상적인 기능이 아닌 숨겨져있는것이며 설명서에는 없습니다.
두번째는 어떤사람이 실행을 하든 같은 결과를 볼수있어야 합니다.
세번째는 프로그래머들이 고의적으로 숨겨둡니다. 보통사람들은 찾기 힘들죠.
네번째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소프트웨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아야합니다. 이스트에그로인해 버그가 생긴다든지 그러면 그 프로그램 안삽니다.. 다섯번째로는 이스트에그를 찾든지 실행하는사람에게 즐거움을 줄수 있어야합니다. 이스트에그를 열심히 찾았는데 사람기분나쁘게 한다든지.. (예를들어 그림이 튀어나와서 t(-_-;; t) 퍽큐하면서 약올린다든지),그 프로그램을 "다시는 안산다" 라는 생각이 들게되면 안됩니다.
그럼 구체적인 이스터 에그의 예를 소개 합니다 한번 따라해 보세여 전 되는것두 있구 아닌것두 있더라구여 ㅡ.ㅡ;
1.WinAmp WinAmp 개발자의 초상. '이스터 에그'는 윈도우와 같은 덩치 큰 프로그램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거의 모든 프로그래머들은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 속에 자신에 대한 정보를 담아두길 원하는가 봅니다. MP3 플레이어의 대명사로 불리는 'WinAmp'의 개발자는 과연 어떤 사람일까요? 1. WinAmp를 실행합니다.
2. 메인메뉴 오른쪽 아래의 번개모양 아이콘을 한 번 클릭해서, WinAmp - About 창을 띄웁니다. WinAmp탭에 헤드폰을 낀 WinAmp 로고가 나올 겁니다. 여기서 Shift + Alt 키를 동시에 누른 채, 마우스로 아래의 'Copyright'라는 글자를 더블클릭합니다. 그림대신, WinAmp를 개발해서 '떼돈'을 벌었다는 WinAmp 개발자의 사진이 둥둥(마치 유령처럼...) 떠다닐 겁니다. 프로그램과는 어울리지 않는 심각한 모습이네요.
2.WinAmp 타이틀바에 숨겨진 글씨를 찾아라! Mp3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 보았을 만한 WinAmp. 개발자를 보여주는 WinAmp의 이스터 에그는 이미 소개되었지만, 두 번째 이스터 에그는 다소 의외의 것입니다. WinAmp를 처음 설치하고 첫 번째로 실행할 때 들리는 소리를 혹시 기억하고 계시는지... 웬 굵은 목소리의 아저씨가 ?X라?X라~~ 하는 말을... WinAmp를 실행하고, 무조건 키보드로 WinAmp의 제작사인 Nullsoft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물론 아무것도 보이지 않지만 꾹~ 참고 한 번 눌러봅니다.) n - u - l - Esc - l - Esc - s - o - f - t Esc를 누르는 이유는, 키보드에서 'L'을 누르는 순간 'Location' 창이 뜨기 때문에 Esc 키로 이를 무시해 주는 겁니다. 이제 WinAmp 타이틀 바에 이상한 글씨가 보일 겁니다. 이 글씨를 좀 더 크게 보고 싶다면 Ctrl + D 키를 누릅니다. "IT REALLY WHIPS THE LLAMA'S ASS!"라는 문장이 나타납니다. 이 멘트가 바로 처음에 WinAmp를 실행하면 굵은 톤의 음성을 가진 아저씨가 읽어주던 내용입니다. 뜻이 뭐냐구요? 음... 단순히 단어의 조합으로는 이해할 수 없군요. 뭔가 심오한 뉘앙스를 가지고 있는 듯...
3.포토샵 5.0 로고 속의 붉은 석양. 포토샵의 이스터 에그는 역시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답게 멋있는 그림을 소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포토샵을 실행시키고 메뉴에서 help-About hotoshop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포토샵 소개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다시 Ctrl + Alt 키를 누른 채, 다시 Help-About Photoshop을 선택합니다. 수평선 너머로 석양에 물든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화면 앞에는 ' Strange Cargo' 라는 이상한 박스가 떠다니고 있습니다. 포토샵다운 이스터 에그군요.
4.WinRAR 떨어지는 책. winrar에 대한 이스터 에그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winrar를 실행한 후 메뉴바에서 Help → About WinRAR를 클릭합니다. About WinRAR 창에서 책을 클릭해봅시다. 책이 밑으로 떨어질 겁니다. ^^;
5.Paint Shop Pro 6 개와 고양이에 관한 진실. 이스터 에그의 대부분은 개발자를 소개하는 것이지만, 간혹 경쟁업체를 비유한 이스터 에그도 있는데, 이번에 소개할 팁도 그런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로 페인트 샵의 경쟁업체이자 포토샵을 만든 회사인 Adobe의 마스코트 고양이를 개가 물어 죽이는 이스터 에그입니다. 우선, 페인트 샵 프로 6를 실행 한 다음 Help →About Paint Shop Pro...항목을 클릭합니다. Shift +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대화 상자의 아무 곳이나 마우스로 더블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paintshoppro라고 입력하세요. 개가 고양이를 물고 있는 그림이 나타납니다. 흠..좀 으시시하죠?
6.Norton AntiVirus 5.0 노턴 안티바이러스의 개발자. 백신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노턴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에도 숨겨진 이스터 에그가 있답니다. 그럼, 어디 한번 찾아볼까요? Noton AntiVirus를 실행한 다음 도움말 메뉴의 Noton AntiVirus 정보를 선택하세요. 창이 뜨면 Ctrl + Alt + Shift 키와 F, B 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개발자의 이름이 스크롤 되기 시작합니다. 스크롤 되고 있는 이름 목록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위 아래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7.RealJukebox 1.0 제작자들의 사진을 스킨으로. RealJukebox를 실행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CD-ROM에 음악CD를 넣으면 자동으로 음악 목록을 읽어옵니다. 아티스트에 기존의 내용을 지우고 Taiko Rocks!라고 입력합니다. 웹브라우저가 실행이 되면서 RealJukebox 다운로드 창이 뜨고 taiko_rocks.rjs라는 파일를 다운로드 하기 시작합니다. 파일의 크기는 1.43MB입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새 스킨창이 나타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RealNetworks 제작팀의 사진이 RealJukebox의 스킨이 되어 나타납니다. 뒷 줄에 서 있는 사람들이 들고 있는 마크를 클릭하면 실제로 음악을 재생하거나 중지 등의 기능을 하게 되죠. 또한 가장자리의 선을 유심히 보면 사람의 손모양이 있는데 여기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숨어 있던 사람이 얼굴을 내밉니다. ^.^ 이번엔 사진속의 사람들의 얼굴위로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 보세요. 여러 가지 재미난 표정을 지어 보입니다.
8.RamBooster 1.6 개인적이야기와 노래가사. RamBooster는 CPU 및 RAM의 사용 현황을 보여주고 일시적으로 사용중인 램을 청소해 주는 유틸리티로, 이 시간에는 이 프로그램의 이스터 에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RamBooster를 실행해 볼까요? 그림을 보면 Memory control 프레임이 있죠? Target level of free RAM이라고 씌여진 창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해보세요. 이스터 에그를 찾았다는 메세지창이 나타납니다. 제작자의 개인적인 이야기와 함께 Roy Orbison이 부른 "In Dreams"라는 노래의 가사를 소개 하고 있군요. Close this window라고 씌여진 버튼을 클릭하면 창이 닫힙니다.
9.Explorer5.0 개발자 이름보기.
1. 인터넷에 연결한다.
2. Intenet Explorer 5.0을 실행합니다..
3. 도구메뉴의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4. 인터넷 옵션 대화상자의 일반 댑에서 '언어'를 선댁 합니다.
5. 추가 버튼을 클릭한후 사용자 정의에 ie-ee 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영어(사용자 정의) ie-ee'를 선택한후 '위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최상위로 이동한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인터넷 옵션 대화상자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보기 메뉴의 탐색 창에서 검색(Ctrl E)을 선댁 합니다.
9. 검색창의 선택사항 중에서 Previous searches를 선택합니다. 선택하면 아래에 The Internet Explorer 5.0 Team How the maqic happens Reset your language settings 세가지가 나옵니다.
10. The Internet Explorer 5.0 Team을 선택 하면 개발자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윗쪽 ▼를 클릭하면 다른 Team의 이름을 볼수 있습니다.) How the maqic happens을 선택하면 11명의 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참고IE 4.0 에서는 개발자의 이름을 볼수 없습니다.
10.Explorer5.0 공룡을 깔아뭉개기.
인터넷에 연결한후 Intenet Explorer 5.0을 실합니다.도구-인터넷 옵션에서 인터넷 옵션 대화상자의 일반 탭에서 '언어'를 선택 합니다.추가 버튼을 클릭한 후 사용자 정의에 ie-ee 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영어(사용자 정의) ie-ee'를 선택한후 '위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최상위로 이동한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옵션 대화상자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기 메뉴의 탐색 창에서 검색(Ctrl E)을 선택합니다. >>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 정의를 선택합니다. (>> 버튼은 검색 창이 넓을 경우 생기지 않으므로 도구 모음의 사용자 정의를 선택합니다.) 공룡이 알에서 깨어나는데 Intenet Explorer 5.0이 공룡을 깔아 뭉갠다
Excel 2000
1. Excel을 실행한다.
2. 새 문서를 만든다.
3. 파일메뉴의 웹페이지로 저장을 선택한다.
4. 저장에서 '선택: 시트'를 선택하고 대화형 작업 추가를 선택한다.
5. 게시버튼을 클릭한다.
6. 브라우저에서 게시한 웹 페이지 열기를 선택하고 게시버튼을 클릭한다.
7. WC2000 셀로 이동한다.
8. 2000행 전체를 선택한다.
9. Tab키를 눌러 WC셀로 이동한다.(WC를 활성화 한다.)
10. Shift Ctrl Alt 키를 누른후 오피스 로그를 클릭한다.
11. 자동차 게임이 실행된다.
(방향키로 조절하고 O는 길에 오일을 뿌리고 스페이스바는 총, H는 라이트)
-참고-
버전이 중요 합니다. (9.0.2720)
1초만에 지뢰찾기
지뢰찾기는 윈도 3.1 시절부터 사랑받던 게임이지요. 중독증에 빠진 사람도 있을 것이고 점심 내기도 많이들 하였을 텐데 이스터에그의 특이한 형태를 이용하여 시간을 정지시킬 수 있지요.
따라 해 보세요.
지뢰찾기를 실행시킨다.
게임판 위의 아무 사각형이나 눌러 시간을 가게 한다(지뢰가 없는 사각형을 눌러야 한다.)
양쪽의 마우스 버튼을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게임판 위의 열어놓은 곳에 올려 놓으면 9개의 사각형이 점선으로 표시된다.
이상태에서(마우스 버튼을 누른 채로) [Esc]키를 누른다.
시간이 멈추게 된다.
시간이 멈춘 상태에서 지뢰를 다찾으면 그 누구도 못 깨는 최고기록이 되지요...
'컴퓨터 어렵지않아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스보기 메모장대신 편집기 띄우기 (0) | 2011.06.17 |
---|---|
window 특정 날짜 경과한 파일 삭제하기 (0) | 2011.06.17 |
Adobe Illustrator CS3 에서 한글 폰트 와의 문제 해결 방법 (0) | 2011.06.16 |
win7 에서 msn 최소화 할때 트레이아이콘으로 보여지게 할때 (0) | 2011.06.14 |
window 2007 인터넷 갑자기 안될때 (0) | 2011.06.09 |